Various Plotting Techniques to Determine Machinery Movement
5.1 Ponit to Point 逆 인디케이터 技法의 作圖 節次 (Procedure for Plotting the Point to Point Reverse Indicator Technique)
5.2 Line to Point 逆 인디케이터 技法의 作圖 節次 (Procedure for Plotting the Line to Point Reverse Indicator Technique)
5.3 Face와 Rim 技法의 作圖 節次 (Proceduure for Plotting the Face and Rim Technique)
5.4 더블 레이디얼 인디케이터 技法의 作圖 節次 (Procedure for Platting the Double Radial Indicator Technique)
5.5 軸과 커플링 스플 技法의 作圖法 (Procedure for Plotting the Shaft to Coupling Spool Technique)
1 Point to Point 역 인디케이터 기법
Procedure for Plotting the Point to Point Reverse Indicator Technique
(1) 1단계
그림 2-56과 같이, 가로축은 배열된 기계의 칫수를 나타낼 수 있는 눈금을 또 세로축은 축정렬 측정치를 나타낼 수 있는 눈금을 가진 축적된 모눈종이를 준비하여 이곳에 기계의 명칭과 칫수가 기재된 기계 이동용 Shim Plate(Foot) 위치, 커플링상의 측정위치를 표시하고 아래에는 측정용 Bracket의 처짐량을 보상한 축정렬 측정치를 기입하고 위에는 기계를 바라본 방향 즉 기계를 이동(수직 또는 수평)할려는 방향 표시(그림 2-56에서는 “Side View”)를 기입한다.
(2) 2단계
세로축 한 눈금의 크기는 두 기계의 하부측 축정렬 측정치중 절대값이 큰 것을 참고하여 결정한다. 이 예에서는 펌프축이 모눈종이 범위내에 그려지도록 한다. 그러면 하부 측정값이 작은 전동기 축도 모눈종이 범위내에 그려지게 된다.
그림 2-57에서 중심선 위쪽은 측정값이 (-)인 지역이고 아래쪽은 (+)인 지역으로 정한다. 펌프의 하측 측정값이 -56 mils이므로 두 축중심선 간의 Offset량은 56/2=28 mils이고, (-)값 이므로 중심선위쪽에 즉 펌프 커플링 측정점상에 이 하부 측정값에 해당하는 위치(점)를 선정한다. 이 점과 전동기 커플링 측정위치와 중심선과의 교점을 연결한 선을 긋는다.
그림 2-56 기계 배치 및 측정치 작도 기법
그림 2-57 펌프 축정렬 상태 작도
(3) 3단계
2단계의 작도법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전동기의 하부 축정렬 값을 가지고 전동기의 축정렬 상태를 그릴 수 있다. 또한 두 회전기계의 좌우측 축정렬 상태(Top View)도 상하측 축정렬 상태(Side View) 작도법과 마찬가지로 그릴 수 있다.
그림 2-58은 Point to Point Reverse Indicator 측정기법을 이용한 상하 및 좌우 축정렬 상태를 작도한 것이다. 이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두 축을 서로 중심선상에 오도록 축정렬 할 수 있는 경우는 무수히 많다. 그러나 파이프, 기초볼트, 케이블링 등의 주변 여건에 따라 실제로는 상당히 제한되어 있다. 일단 축정렬 조정방안이 결정되면 각 위치에서의 이동량은 모눈종이 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그림 2-58 Reverse Indicator Point to Point 기법에 의한 축정렬 상태 (Side 및 Top Views) 작도
2 Line to Point 역 인디케이터 기법
Procedure for Plotting the Line to Point Reverse Indicator Technique
(1) 1단계
그림 2-59와 2-60에서와 같이, 두 개의 회전기계 축중 하나를 모눈종이 중심선상에 직접 그린다. 그림 2-59의 경우는 전동기가 또 그림 2-60의 경우는 펌프가 중심선상에 그려졌다.
(2) 2단계
모눈종이 중심선상에 그려지지 않는 상대방축의 하부 축정렬 측정치의 1/2인 값에 해당하는 점을 커플링상에 표시한다. 그림 2-59의 경우는 펌프의 하부 축정렬 측정치가 (-)이므로 모눈종이 중심선보다 위에 있게되고 그림 2-60의 경우는 전동기의 하부 축정렬 측정치가 (+)이므로 모눈종이 중심선보다 아래에 있게 된다(Point to Point 작도 기법과 같다).
그림 2-59 Reverse Indicator Line to Point 기법에 의한 축정렬 상태작도
(전동기 축이 모눈종이 중심선상에 위치한 경우)
(3) 3단계
모눈종이 중심선상에 그려진 축의 하부 축정렬 측정치의 1/2인 값에 해당하는 점을 커플링 상에 표시한다. 이때 하부 측정치가 (-)이면 모눈종이 중심선 아래 쪽에 기입하고 (+)이면 위쪽에 기입한다 (Point to Point 작도 기법과 반대).
(4) 4단계
2 및 3단계에서 표시해 놓은 두 점을 연결하는 선을 그린다. 이 선이 바로 상대방 축의 회전 중심선이다.
이 작도법은 두 개의 회전기계중 하나는 고정시키고 상대방 기계를 여기에 맞게 축정렬 할 때 사용된다.
그림 2-60 Reverse Indicator Line to Point 기법에 의한 축정렬 상태 작도
(펌프 축이 모눈종이 중심선 상에 위치한 경우)
3 Face와 Rim 기법
Proceduure for Plotting the Face and Rim Technique
Face-Rim 기법은 기준축 중심선에 대한 조정축 중심선의 Rim(Offset)과 Face(Angle)를 측정하는 것으로 이를 작도하기 위해서는 프라스틱으로된 T자형 투명 피복지(T Bar Overlay)가 필요하다. T자형 투명 피복지는 모눈종이 상의 기계 칫수와 같은 척도를 사용해야 하며, T자의 위쪽부분 (-)은 다이얼 인디케이터가 설치된 축의 Face를 나타내주며 T자의 기간이 되는 부분(1)은 축의 회전 중심선을 나타낸다. T자형 투명 피복지는 항상 다이얼 인디케이터가 설치된 축상에 놓는다.
(1) 모눈종이 중심선상에 Bracket이 설치된 축을 그린다.
(2) 다이얼 인디케이터가 설치된 축의 원주상에서 취한 측정치를 나타내도록 T자형 투명 피복지를 위치시킨다. 만일 하부 Rim 값이 (-)라면 T자형 투명 피복지의 기간이 되는 부분을 모눈종이 중심선으로부터 Rim 값의 절반만큼 모눈종이 중심선 상부쪽으로 이동한다. 만일 하부 Rim값이 (+)라면 모눈종이 중심선 하부쪽으로 이동한다.
(3) 측정한 Face 값이 나타나도록 T자형 투명 피복지를 선회 조정한다. 이상과 같이 T자형 투명 피복지를 적절하게 위치 시킨 다음 두 개의 중심선들이 서로 일치하도록 최적의 이동량을 구한다.
그림 2-61 Face-Rim 작도법 예 1 (Side View)
그림 2-62 Face-Rim 작도법 예 2 (Side View)
4 더블 레이디얼 인디케이터 기법
Procedure for Platting the Double Radial Indicator Technique
(1) 그림 2-63과 같이 모눈종이 중심선상에 Alignment Bracket이 설치된 전동기 축을 그리고, 또 Rim 값을 취하게 되는 Fan축의 길이 방향으로 두 개의 다른 위치에 인디케이터들을 위치시킨 Fan축을 그린다.
(2) 모눈종이 중심선으로부터 ‘NEAR’ 인디케이터가 설치된 수직선 상에 하부측정치(-20 mils)의 반(10 mils)만큼 중심선 위쪽에 표시한다 (Point to Point 기법과 동일).
(3) 모눈종이 중심선으로부터 ‘FAR’ 인디케이터가 설치된 수직선상에 하부 측정치(+12 mils)의 반(6 mils)만큼 중심선 아래쪽에 표시한다.
(4) 이 두 점이 Fan축의 회전 중심점이고 이들을 연결한 선이 회전 중심선이다.
그림 2-63 Double Radial Indicator 기법의 작도법 (Side View).
5 축과 커플링 스풀 기법
Procedure for Plotting the Shaft to Coupling Spool Technique
이 기법은 각 축의 중심선과 커플링 스플(또는 Jack Shaft)의 중심선 간의 각도(Face)를 측정하는데 있다. 각 축의 끝에 오직 하나의 탄성점(Flex Point)이 있기 때문에 거의 완벽한 Face Alignment는 각 축과 커플링 스플 간에 있게 된다. 커플링 스플은 작도 절차중에는 축에 연결한 상태로 놓는다.
(1) 그림 2-64와 같이 모눈종이 중심선상에 커플링 스플을 그린다.
(2) Alignment Bracket을 전동기에 설치하고 커플링 스플에서 Rim값을 측정한다. 다이얼 인디케이터가 설치된 수직선상에 하부 Rim 측정치의 반만큼의 위치를 표시한다. 이 경우 하부 Rim 측정치가 (-)이면 모눈종이 중심선 아래쪽에 또 (+)이면 위쪽에 표시한다. 그림 2-64에서는 하부 측정치가 +40 mils이므로 이 값의 반인 20 mils 만큼 모눈종이 중심선 위쪽에 표시하면 된다. 이 점과 탄성점을 연결한 선을 그린다. 이 연결선이 전동기의 회전 중심선이 된다.
(3) 이번에는 Alignment Bracket을 Gear Box에 설치하고 커플링 스플에서 Rim 값을 측정한다. (2) 항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작도하면 된다. 즉 그림 2-64에서 하부 Rim 측정치가 -30 mils이므로 이 값의 반이 15 mils 만큼 모눈종이 중심선 아래쪽에 표시하면 된다. 이점과 탄성점을 연결한 선을 그린다. 이 연결선이 Gear Box의 회전중심선이다.
그림 2-64 축과 커플링 스플 기법의 작도법 (Side View)